Deskmini 데스크미니 A300 저소음 or 무소음을 위한 쿨러 선택(녹투아 NH-L9a 후기)

얼마 전에 Deskmini A300을 구매하고

AMD RYZEN5 2200G 기본 쿨러를 가이드만 벗긴 채 그대로 장착해서 썼었습니다.

A300에 AMD 기본쿨러(스텔스 레이스) 장착법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 하시구요.

 

 

 

https://merkatz.tistory.com/420

 

Deskmini A300 데스크미니 AMD 라이젠 2400G 기본쿨러 장착법 How to put AMD Raven Ridges's stock cooler, Wraith Stealth, into Deskmini A300 with

얼마 전 구매한 애즈락 데스크미니 A300 조립 관련 라이젠 2400g 기본쿨러 장착 시의 포인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Today, I going to run you through some important points on how to assemble Asrock D..

merkatz.tistory.com

 

본론으로 돌아가서 

A300 쓰면서 느낀 가장 큰 불만은???

성능? 온도? 아니요~

AMD 기본 쿨러의 소음이었습니다..........

약 1,230RPM으로 돌아가면서

소리자체가 큰 것은 아닌데 개인적으로 거슬려하는

뭔가 갈려나가는 듯한 소음이 나더군요.

조용한 밤에 창문을 닫으면 상당히 거슬렸습니다.

확실히 존재감을 어필하더군요 ;;;;;;;;

 

어떤 분들은 AMD 기본쿨러로도 조용하다고 하시던데 

부럽네요....

 

제가 청력은 그저그런데 

희한하게 소음에 민감해서 ;;;

파워서플라이의 코일 노이즈, 스피커 험노이즈, 화이트노이즈 이런 소리들을 엄청 싫어합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의 '찌~~~'하는 소음 때문에 결국 며칠 전에 파워서플라이도 바꿨었죠 ㅋ)

 

그래서 이래저래 대안을 물색해 보았는데 

조건이 2가지였죠

1. 쿨링팬 포함 쿨러 높이 46mm(실제론 48mm까지는 장착가능하다고 합니다) 

2. AM4 지원

 

이 두 가지 조건을 다 충족하면서

2만원대로 막을 수 있는 유력한 대안이

바로 아래 링크의

IS-40X 였습니다.  (IS 이러니깐 러시아 전차 생각이 나네요 ㅎㅎ)

http://prod.danawa.com/info/?pcode=6431399&keyword=is-40x&cate=112798

 

[다나와] ID-COOLING IS-40X

최저가 27,270원

prod.danawa.com

저는 성능보다는 저소음에 더 비중을 두는지라

소음특성이 궁금했는데(음문?)

이를 알기 위해 SFF(Small Form Factor) 전문 유튜버의 비교 리뷰까지 찾아봤습니다.

결론은 '성능은 무난한데 소음은 거슬릴 것 같다....'

한동안은 이걸 사서 쿨러만 녹투아 92mm 14T 모델로 교체해 볼까 싶었습니다.

근데 금액차이가 많이 안 나더라구요 ;;;

녹투아 92mm 팬만 해도 2만원(택포)이니 

거진 5만원이 나오는데 ;;;;;;;;

그래서 그냥 눈 질끈 감고 녹투아를 질렀습니다 ㅠㅠ

이렇게 원래도 구리던 A300의 가성비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결국 녹투아 쿨러 택배가 왔는데

요즘 8~9만원대의 파격적 가격에 물량이 대거 풀리고 있는

라데온 RX 580 광부 에디션(비트코인 채굴 머신 장착 제품)이랑

같은 날에 같은 택배사를 통해 왔어요.

근데 RX 580 주문했는데 박스가 RTX 2060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ㅎㅎ

https://merkatz.tistory.com/424

 

광부에디션 AMD RADEON RX 580 + 마이크로닉스 클래식 II 600W 후기

AMD RYZEN5 2600을 구매한 다음 그래픽 카드에 대해 고민하닥 광부에디션 RX 580을 오프마켓에서 구매했습니다 ㅎㅎㅎ 보증기한 1년 남은 제품을 8만원대(택포)에 구매했죠. 가만보면 보증기한 없는 물건도 있는데..

merkatz.tistory.com

 

쿨러 장착은 A300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분리해야 했기에 좀 귀찮았던 점 빼면 크게 어려운 건 없었습니다.

설치해본 사제 쿨러가 5개 될까말까한 저에게도 쉬웠으니 난이도는 결코 높다고 할 수 없을 겁니다.

거실에서 설치를 다 끝내고

방으로 가져와서 전원을 켰는데  !!!

.

.

.

 

'내가 멀티탭 안 켰나???'

 

이런 착각을 하게 만들더군요 !!!

우하하하하!!!

대만족입니다.

가까이 귀를 가져대면 분명히 소음이 나는데

음색이 거슬리지 않는 쪽이더군요.

현재 A300 BIOS에서 SILENT 모드로 되어 있는데

약 1350RPM으로 돌더군요 (온도는 아이들링시 33~35도구요)

기존의 AMD 2400G 기본 쿨러인 Stealth Wraith는 아이들링 시 약 1230RPM 이었으니

녹투아쪽이 RPM이 100RPM 더 높은데도 음색이 확연히 달라서 그런지

존재감이 거의 없어요.

덕분에 정말 만족스럽고 기분 좋습니다.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방열판은 몰라도 팬은 녹투아로 ;;;;

비싸긴 하지만 소음에 예민하시다면 한방에 가는 것도 나쁘지 않죠 ㅋ

소음에 예민하면 어쩔 수 없이 돈 더 쓰게 되더군요 ...

 

디아블로3를 2560 X 1080  해상도에서 옵션 타협 좀 하고 3시간 돌린 결과입니다.

 

 

 

참고로 소음은 녹투아보다 아래 링크의 제품이 더 조용하다고합니다. 근데 인텔용이라서 ;;;;;;;

http://prod.danawa.com/info/?pcode=1638721&keyword=itx-30&cate=112798

 

[다나와] 써모랩 ITX30

최저가 33,000원

prod.danawa.com

 

A300는 아날로그 사운드 출력이 안 된다든가 AMD Fluid Motion 같은 게 잘 활성화 되지 않는 등

윈도우 셋팅상의 문제점이 좀 있는데 이게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merkatz.tistory.com/422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2 3 4 5 ··· 309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