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kmini 데스크미니 A300 최적화 윈도우 설치 및 사운드 문제 해결법

※ 혹시 A300 조립과 관련해서 AMD 라이젠 2200G나 2400G 기본 쿨러를 쓰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merkatz.tistory.com/420

 

Deskmini A300 데스크미니 AMD 라이젠 2400G 기본쿨러 장착법

얼마 전 구매한 애즈락 데스크미니 A300 조립 관련 라이젠 2400g 기본쿨러 장착 시의 포인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포인트 1 AMD 로고가 박힌 쿨러 가이드를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이것은 저도 많은 글..

merkatz.tistory.com

 

요즘 핫한 데스크미니 Deskmini A300 최적화 윈도우 설치법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최신 바이오스 업데이트

   일단 애즈락 홈피에 가서 최신 바이오스를 받아 압축을 풀고

   USB 루트 디렉토리에 넣고 UEFI 바이오스에 진입해서 Instant Flash 메뉴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먼저 해줍시다.

   (윈도우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는 건 안정성 이슈 때문에 비추하고 싶네요)

https://www.asrock.com/nettop/AMD/DeskMini%20A300%20Series/#BIOS

 

ASRock DeskMini A300 Series

AMD AM4 Socket CPU, - Raven Ridge, Bristol Ridge, up to 65W, - Support MAX Height ≦ 46mm CPU Cooler
High-Speed DDR4 Memory, - DDR4-2933MHz (Ryzen), - DDR4-2400MHz (A-series)
Dual Ultra M.2 (NVMe), - M2_1 M.2 (2280) – PCIe Gen3 x4, - M2_2 M.2 (228

www.asrock.com

2. 윈도 10 설치

 

3. AMD Radeon Software 최신 버전 설치!

   애즈락 홈피나 CD에 있는 All-in-One 설치할 필요없습니다.

   윈도10 업데이트 시켜놓으면 알아서 다 잡아줍니다 ㅋ~ bb

   괜히 이거 설치했더니 설치 후 윈도 재부팅 버튼을 클릭하니까

   시스템이 프리징 되더군요 헐헐헐헐헐 ;;;;;;;;;

   옛날 AMD 생각하면서 이거 설치 안 하면 제 퍼포먼스가 안 나오는 거 아닌가?

   뭐 이런 생각 저도 했지만, 윈도 10을 믿읍시다 ㅋ

https://www.amd.com/ko/support/apu/amd-ryzen-processors/amd-ryzen-5-desktop-processors-radeon-vega-graphics/amd-ryzen-5-0

불러오는 중입니다...

4. AMD의 매력포인트 중 하나인 AMD Fluidmotion 플루이드모션을 위해 Bluesky Filter 2.13.3을 설치합니다.

Version 2.14.2 (04/14/2019)을 설치하시면 안 됩니다.

이거 설치하면 레이디언 소프트웨어 제어판에서 플루이드모션 활성화 메뉴가 절대 뜨지 않습니다.

괜한 삽질 마시고 Version 2.13.3 (12/29/2018) 설치 하세요 ㅋ

http://www.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download&wr_id=2870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2.13.3 > 다운로드 - 하드웨어 배틀(Hardware Battle)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2.13.3 > 다운로드 - 하드웨어 배틀(Hardware Battle)

www.hwbattle.com

5. 윈도10 업데이트 실시

끝!!!!

이면 좋겠지만

.

.

.

아마도 전면 아날로그 오디오 단자를 통한 사운드재생이 안 되는데??? 이런 분들이 있을 겁니다.

HDMI나 블루투스로 사운드 출력을 하시면 상관 없는데

저처럼 아날로그 3.5mm 단자로 사운드출력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마 이 문제에 봉착하게 될 가능성이 꽤 있습니다.

2019.5월 현재는 그렇습니다.

초보자는 AMD 사지 말라는 게 이런 말인 건지 참나 ;;;;;;;;;;;;;

B450보드에서는 이런 문제가 전혀 없었는데 

이거 정말 골때리네요.

애즈락 홈피 A300 메뉴에서 받은 사운드 드라이버는 장치가 다르다며 아예 설치조차 되지 않더군요(2019년 5월 현재)

한심합니다....

그래서 저는

6. 아래 링크의 Realtek ALC233 칩셋용 드라이버를 설치했고

결과적으로 아주 잘 됩니다 ㅎㅎ 

Many thanks to Lenovo !!!

이거 깔면 A300 사운드 문제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아래 드라이버 설치하시고 나면 뭐 셋팅 더 건드려 줄 것도 없습니다.

과거에는 애즈락 홈피에 있는 사운드 드라이버를 깔면 소리가 나왔나본데

현재는 그렇지 않습니다. 

극초기에 구매하신 분들과는 이 부분에서 다른 경험을 하게 되네요.

https://support.lenovo.com/us/en/downloads/ds506267

불러오는 중입니다...
  • u7aud8575us14cmp.exe /  Realtek ALC233 Audio Driver / Windows 10 (64-bit)   /  6.0.1.8573   / 02 Feb 2019

이런 문제를 방치하고 있다니 애즈락은 좀 반성해야 됩니다 ㅋ......

레노보의 힘을 빌려 해결하게 될 줄이야...

 

이거 때문에 윈도10 3번 설치했는데 다른 분들은 저와 같은 시간낭비 마시고 A300과 함께 꽃길만 걸으시길 ...

 

※ 간단 사용소감

4GB X 2EA 로 8기가 메모리인데 일단 IGP에 2GB 할당만 하고

오버 같은 건 전혀 하지 않은 상태로 

디아블로 3를 

2560*1080에 AA도 걸고 나름 상옵으로 돌려봤는데 무난하게 돌아가더군요 :)

로그를 보니

디아블로3 일반균열 한 판 실행할 동안 CPU 온도는 최대  67까지 상승했습니다(방안 온도 23.0도  / 습도 35%)

내장그래픽에 할당된 2GB를 80%까지 끌어다 쓰더군요.

메인메모리는 6GB 중에서 최대 71%를 사용했습니다.

 

AMD 라이젠 2400G 기본쿨러의 경우 

A300을 책상 위에 놓고 쓰는데 

아이들링 시 온도는 33~35도 내외이고

팬 회전수는 1,200 RPM 초반입니다.

근데 뭔가 베어링 갈리는 듯한 소음이 나는 게 거슬리네요...

때문에 사실 메인컴이 더 조용하구요 ㅎㅎㅎ 

메인컴 전력소모도 아이들링 시 70W 내외인데 제가 A300을 왜 샀는지는 의문입니다...;

 

일단 로우 프로파일 쿨러 찾고 있는 중입니다.

녹투아는 L9a는 너무 비싸서 일단 보류하고 싶네요 ㅎㅎ

 

참고로 쿨러 높이는 약 46mm 이하여야 된다고 합니다.

 

※ 소음의 경우 제 기준에는 분명히 거슬리는 소음이 납니다. 

소리 자체가 큰 건 절대 아닌데 음색이 거슬리더군요.

소음은 개인차가 큰 부분이니 이 부분 감안해 주시구요.

저는 소음에 아주 민감한지라 성능보다도 소음이 우선이라서 오버도 안 합니다...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2 3 4 5 6 7 8 ··· 309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