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에 대해서(Car stuff)

레이서들이 왼발 브레이킹을 주로 쓰는 이유: 양발운전에 대하여

왼발브레이킹 비난하시는 분들 중에 보면,

"레이서들 중에서도 오른발 브레이킹을 많이 쓴다"는 얘기를 하면서

이걸 오른발 브레이킹의 우월성에 대한 근거로 쓰시는 분들이 있어서 이 글을 씁니다.


사실은 요즘의 추세는 정반대이죠.

특히 힐앤토 같은 거는 이제 구식기술입니다 ㅋ

한국은 자국 모터스포츠 중계 같은 걸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모터스포츠 후진국이다 보니 이런 잘못된 상식이 존재하는 듯 합니다.

차는 많아도 차량과 관련된 문화의 수준은  후진국이죠 ~ 

이건 뭐 부인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일례로 '서킷 랩타임 1초 차이'면 별로 안 나는 거 아냐? 

이런 소리하는 사람들이 대한민국 표준이죠 ㅎㅎㅎㅎㅎ

님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구요? 

네 당신은 대한민국 표준이 맞습니다!!! 

어서 아래 링크의 글 읽어보고 무식한 소리 그만합시다.

https://merkatz.tistory.com/404


아무튼 오른발 브레이킹이 대세라는 건 시퀀셜 미션이 너무 비싸서 장착할 수 없던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얘기구요.

레이싱 경기에는 수동이 기본이다! 

오른발 브레이킹이 필수다! 

이딴 헛소리하는 인간들은 그냥

자신이 모터스포츠에 대해 잘 모른다고 떠벌리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조용히 찌그러져 주세요.


요즘처럼 2페달 시퀀셜 미션이 일반화된 레이싱세계에서는 왼발브레이킹이 대세 입니다.

옛날 고리짝시절부터 레이싱하던 늙은 레이서들이야 새로운 문물을 빨리 받아들이지 못해서 

오른발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지금 자라나는 세대의 레이서들은 거진 왼발이 대세죠.

 

모터스포츠 강국 옆나라 일본 SUPERGT 500 클래스의(독일 DTM과 섀시 공유)

서양인 및 일본인드라이버 30명 중에서

25명이 왼발브레이킹을 쓰고,

5명이 오른발 브레이킹을 씁니다.
(캡션기능 켜시면 영어로 자막 나옵니다)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www.youtube.com/embed/vXfd6f-ew5w"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https://www.youtube.com/watch?v=vXfd6f-ew5w


위 영상 초반부에 딱 그렇게 설명합니다.

영상을 보시면 나오지만,

왼발브레이킹을 쓰는 이유는

첫번째는 하중이동 관리의 용이함(=섬세한 차량의 움직임 구현).

두번째는 더 짧은 반응속도

세번째는 터보차량의 경우 Pre-boost를 걸 수 있다는 점 등이구요.

영상 거의 끝부분에 보시면,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왼발브레이킹이 이론적으로 더 유리하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영상에서,

첫번째 인터뷰이인 츠카코시의 경우는 왼발에서 오른발로 옮겼고,

두번째 인터뷰이인 타치카와는(작년 시즌 우승자, SUPERGT 최다승 기록 보유자)

왼발 브레이킹을 SUPERGT에서 처음 쓴 사람으로서 전도사격이죠.

덕분에 지금은 압도적으로 왼발브레이킹 유저의 비율이 높습니다.

세번째 인터뷰이인 J.P 올리베이라의 경우는 올해부터 오른발에서 왼발로 전향한 경우 입니다.

--------------------------------------------------------------------------------------


그러나...

일반인 레벨에서는 

왼발로 브레이킹을 하면 조절능력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꽤 연습을 해야 왼발브레이킹을 부드럽게 구사할 수 있는 관계로

왼발 브레이킹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죠!


일반인들의 왼발브레이킹은 그냥 On/Off 수준이니까요.

그래서 왼발로 10%만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등의 컨트롤 같은 건 도저히 할 수 없죠.


숙달이 되면 왼발로도 정차 시에 브레이크를 서서히 풀어줘서 

동승자의 목이 움직이지 않게끔 해주는

웬만한 오른발 브레이킹보다 더 섬서한 고급 브레이킹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고급 아파트 가면 있는 비싼 승강기가 멈출 때처럼요.

이와 관련해서는 쉐보레처럼 페달 답력이 선형적인 차량이 더 쉽고, 

2010년 이전의 현기차처럼 지랄 맞게 비선형적인 브레이크 답력을 가진 현기차로도 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좀 까다로울 뿐....


저는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을  

시뮬레이션 장비로 왼발 단련을 엄청나게 하면서 왼발 브레이킹을 습득했습니다.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을 잘 하려면 섬세한 스티어링 조작과 정밀한 페달 조작에 의한 적절한 하중이동이 필수거든요. 

외외로 진짜 빠르게 달리려면 섬세한 컨트롤이 생명입니다.

핸들 팍팍 꺾고 가속페달 퍽퍽 밟아대는 건 진짜 빠른 게 절대 아닙니다~ 

초보죠. 

근데 보통 일반인들은 핸들 팍팍 꺾고 가속페달 퍽퍽 밟아대야 빨리 달릴 수 있는 줄 알죠 ㅉㅉㅉ

오락실에 있는 이니셜D 같은 거 생각하시면 정말 곤란합니다!

이런 건 완전 아케이드라 현실과는 몇 억 광년의 차이가 있죠!

 

아무튼 시뮬레이터를 통한 수련 덕분에 실제 운전에 왼발 브레이킹을 적용하는 게 

주차장에서 왔다갔다 몇 번 하는 걸로 되더군요. 

당연하죠! 제가 시뮬레이터로 왼발 브레이킹 연습한 시간이 몇 천 시간인데 ㅋ


연습을 하면 누구나 이에 적응이 되긴 합니다.

오른발잡이 축구 선수가 양발 다 쓰기 위해 엄청 노력하면 되는 거랑 비슷한 맥락...


다만 !!! 

저는 여러분들이 이 연습을 '실전'에서 하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합니다!


애시당초 '하중이동'이란 단어조차 오늘 처음 본 여러분 같은 일반인들은 

하이레벨의 섬세한 선제적 하중이동 컨트롤 같은 기술을 굳이 배울 필요가 없으니 

그냥 하던대로 오른발을 쓰면 됩니다. 


지금 글 읽으면서 하중이동이란 말을 처음 보신 운전자들???

당신은 대한민국 표준입니다 ㅎ  쪽팔릴 것 없구요. 그냥 사회가 그런 걸 어쩌겠어요 ㅋ


아무튼 애시당초 왼발 컨트롤 능력 딸리는 양반들이 

굳이 무리해서 바꿀 필요는 전혀!!!!!!!! 없다 이 얘깁니다.


제발 일부러 '현실운전'에서 왼발 브레이킹 연습해가지고 

양발 운전할 생각따윈 접으세요 !!! 누굴 죽일라고 ㅋ



아무튼 내친 김에 이어서 몇가지 왼발브레이킹 비난 주장에서 발견되는 헛점을 지적하자면,

 

<양발운전의 경우, 페달 두개를 동시에 밟을 수 있어서 위험하다?>

이건 숙련도를 감안해야 합니다. 그리고 근거가 있어야죠!!!

왼발브레이킹이 숙련된 사람 중에서 이렇게 할 확률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데이터는 있나요? ㅎ 

제3자 입을 다물게 할 수 있는 명백한 '객관적 증거' 있냐구요! 


그리고 설령 양발운전이 페달 두 개를 동시에 밟을 수 있어서 위험하다면,

오른발 운전도 페달을 착각해 잘못 밟을 수 있어서 위험합니다 ㅎㅎㅎㅎㅎㅎ

실제로 그런 사례가 꽤 있죠? 운동장 여중생 사건도 그렇구요 ㅎ 

아줌마가 여중생 치어놓고도 브레이크 대신 악셀을 계속 밟았죠? ㅎ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여러분도 한 번쯤 이런 경험 있을 겁니다 ㅋㅋㅋ

숨기고 싶은 과거? ^^


 그리고 이런 주장을 하는 분들은 왼발브레이킹을 제대로 마스터 하신 분들이 아닙니다.

왼발 브레이크 쓰면서 급브레이크 밟아본 사람보다 

어떻게 안 해본 사람이 더 잘 안다는 식으로 얘기하는지 참 신기합니다 ㅎㅎㅎ


보통 이런 분들은 그냥 한번 호기심에 해봤는데, 

도저히 왼발 컨트롤이 안 돼서 급정거를 경험하고 좌절한 후 

왼발브레이킹에 대해 안좋은 기억을 갖고 계신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지금 당신 얘기하고 있는 거야... 그래! 너말이야 너!)


내가 못하니 다른 사람들도 못할 거라는 생각에 갇혀 사는 유형의 지지리도 못난 인간들 ㅉㅉㅉ


그래서 이런 주장은 왼발브레이킹을 마스터해서 

왼발브레이킹과 오른발 브레이킹 간에 컨트롤 능력 차이가 거의 없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해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나와야 하는 겁니다!

객관적 통계가 필요하다구요!

실험 결과를 갖고 얘기해야지, 

아니면 그냥 편견에 기반한 막연한 추측, 가설에 불과합니다

이른바 뇌피셜 ㅎㅎㅎ

아무런 설득력 없죠 ㅎ~

일고의 가치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근거도 없이 이딴 소리 씨부리지 마라고)



<오른발 운전자와 페달 착각>

이건 오히려 오른발만 쓸 수 있는 사람들이 페달을 착각해서 브레이크를 밟으려다가 엑셀을 밟아서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고 봅니다.

아래 글에 달린 댓글 한번 보시죠 ㅎ

오른발 운전자들의 고해성사가 줄줄이 나옵니다 ㅋㅋㅋㅋㅋㅋ 

이 글외에도 페달 착각해서 잘못 밟았다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걔중에 급발진이네 어쩌네 하는 사람도 나오구요.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car&wr_id=664476


반면, 왼발브레이킹의 경우,

멈출 때는 무조건 왼발입니다 ㅎ 이건 자동적인 거구요. 

헷갈릴 일이 없습니다.

제가 운전 10년 가까이 되고 그간 욕 나오는 급제동도 몇 번 있었지만 

페달 헛갈림??? 전혀 없었습니다.

저 2015년식 젠쿱 타는데 보험료 40만원대입니다. 

이런 보험료는 무사고가 아니라면 상상하기 힘들죠?

 


<차량에 따른 편의성의 차이>

브랜드마다 브레이킹 페달 위치가 다 다르더라구요 ㅎ

르노는 최악이죠 (브레이킹 페달이 엑셀이랑 너~무 가까이 붙었어요 ㅋ)

쉐보레는 중간

현기차는 브레이킹 페달 위치가 제법 가운데쪽이라 왼발 브레이킹 구사하기 쉽습니다.


 

<자세가 기형적이다?>

많은 분들이 왼다리를 오른쪽으로 많이 밀어놓고 브레이킹할 거라 생각하거나

항상 오른발을 엑셀위에 올려놓는 다고 상상을 하는데

이 역시 안 해본 사람들의 전형적 뇌내망상이구요 ㅎㅎ

단, 차라고는 르삼차만 타본 우물 안 개구리라면 이런 생각할 법도 하네요.

이런 경우라면 비난하진 않겠습니다 ㅎㅎㅎ ^^


왼발

저 같은 경우만해도 다리는 곧게(!) 펴고 - 여러분의 상상과는 다르죠?

발 뒤꿈치는 브레이크 페달 왼쪽에서 5cm 떨어진 지점에 둡니다.

1> 왼발 엄지발가락은 페달 왼쪽 옆 허공에 두거나

2> 왼발을 아예 풋 레스트에 올려 놓기도 합니다(뻥 뚤려서 안전한 상황의 고속도로라면 ㅎ)


발바닥 위쪽을 페달 위에 올려 놓는 건 

주로 복잡한 시내나 좁은 골목길을 통과할 때

주차 할 때와 같은 일부의 상황이구요...


보통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할 때

왼발 바닥을 오른쪽으로 30도정도 기울여서 밟아주죠. 

이게 이상하다구요???

아니오! 

이건 오른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방향만 왼쪽이라 반대일 뿐이죠.

 

이러면 브레이크 페달을 부지불식 간에 밟을 일도 없고, 다리도 편합니다. 

자세도 다리를 그냥 앞으로 뻗은 상태구요.

젠쿱은 현기차라서 페달 위치가 거의 정중앙에 가까워서 왼발 브레이킹 구사가 용이합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왼발뒤꿈치는 몸 정면으로 놓고 왼발 발바닥을 30도 정도 오른쪽으로 꺾어서 브레이킹을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오른발로 브레이킹 페달을 밟아도 이건 마찬가지인 거구요.


그리고 물론 이렇게 해도 풀 + 패닉 브레이킹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오른발 온리 운전자 분들 왼발로 패닉 브레이킹 안 해보셨죠? 

그럼 말을 마세요. 

해보지도 않고 아는 척 하지 마시라구요. 

추합니다~ 

"내가 해봐서 아는데"보다 더 추한 게 "해보지도 않고 이렇다 카더라"라고 말하는 것 !



왼발 브레이킹 시의 오른발 위치

브레이킹 시 오른발은 발뒤꿈치를 바닥에 대고 발가락쪽은 엑셀 페달 옆의 센터터널 쪽에 기대는 편입니다

(이에 맞게 미리 시트 세팅을 정석으로 섬세하게 해 놓습니다. 

운전자라면 시트세팅에 신경을 쓰는 게 정석이죠)

 

<왼발브레이킹은 코너링 시 몸 지지가 안된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사실 왼발 브레이킹 관련 헛소리 중에 

이게 제일 웃기는 소리에요 

아무튼 이렇게 많이 말씀하시는데 

질문 하나 하죠


공공도로에서 몸이 너무 쏠려서 브레이크조차 밟기 힘들 정도의 횡G를 느끼며

코너를 도는 분들은 무슨 생각으로 그런 위험한 짓거리를 하는 겁니까? ㅎ 


서킷에 가서 하세요 그러라고 만들어 둔 게 서킷입니다.

공공도로에서 그렇게 과격한 코너링을 하시나요? 

(죽으려면 니 혼자 죽어!!!)

공공도로에서 그런 코너링은 '잘못된 코너링' 입니다. 

다른 게 아니라 잘못된 거... ㅎㅎㅎ

애초에 공공도로에서 강력한 횡G를 느끼는 코너링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니,

그런 잘못된 코너링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몸이 심하게 옆으로 쏠릴 일도 별로 없으므로 왼발브레이킹을 해도

굳이 4점식 벨트나 버킷시트 따위 필요 없습니다.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그만입니다. 


저는 공공도로에서 그런 코너링 안 합니다~

님은 하나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브레이크 페달 위치의 경우는 차량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현기차나 쉐보레는 거진 중간쯤에 있고,

르삼계열은 확연히 오른쪽으로 쏠려 있죠.

이런 거도 모르면서 마냥 허리가 튀틀릴 거다 어쩐다 떠들어 대는 사람들 보면 한심합니다. 

이와 관련해 르삼차는 두 개의 페달 간격이 너무 좁아서 안 좋은 거 같습니다. 

급할 때면 실수로 동시에 밟을 확률이 높을 듯 해요.

마침 급발진 얘기가 많이 나오는 쪽이 의외로 르삼이죠 ㅎ~ 

판매대수 대비해서~

 

끝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건,

왼발브레이킹 유무로만 판단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운전매너, 신호준수 여부, 음주운전 여부 등등이 더 중요한 요소 아닐까요?

저는 불법 1차선 정속주행을 하고 

음주운전하는 

오른발 운전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더 큰 불편과 위험을 초래한다고 봅니다.


음주 운전보다 양발 운전이 더 위험할까요? ㅎㅎ

아니겠죠? 

네~ 정상인이라면 아니라고 할 겁니다.

근데 한국은 사람들이 참 얼마나 비이성적이고 무논리적인지

양발 운전이라고 하면 덮어놓고 무~~조건 차마 입에 담지도 못 할 욕설을 퍼붓는 거 

각 인터넷 커뮤니티 돌아다니다 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죠.

친일파만큼 욕 처먹는 게 양발운전이죠 ㅎㅎㅎㅎ

진짜 웃겨요.

 


<양발 운전자는 오른발 브레이킹도 못 하는 병신인가?>

저 같은 경우, 오른발로도 얼마든지 브레이킹 합니다.

수동차량 운전하면 브레이킹 시 당연히 오른발 쓰죠,

왼발브레이킹 한다고 오른발 브레이킹을 못하는 거 아닙니다.

왼발로도 오른발만큼 정교하게 브레이크를 밟아 줄 수 있다는 거죠 (당신이랑은 다르게)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 내의 서킷에도 가서 어드밴스드 프로그램도 소화했지만 

그 때도 당연히 왼발브레이킹을 썼고 아무 문제도 없었습니다.

사족으로 320D 투어링(ㅜㅜ)을 모는 제 뒤에서 428i를 몰던 사람이 제 페이스 따라 오다가 몇 번 스핀할 뻔해서 

인스트럭터가 전체 차량행렬을 완전히 멈추게 했었죠.

제 뒷사람 컨트롤 능력 부족 때문에 차량 6대가 전부 서킷 주행 도중에 완전히 멈췄는데 

아~~~ 그 사람 얼마나 쪽팔렸을까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

아래의 링크에 왼발 브레이킹 관련 오토뷰 전인호 기자님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 번 읽어 보세요.

참고로 전인호 기자는 레이서 출신이구요.

iRacing이란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 초고수인데 레이스계에 데뷔하자마자 좋은 성적을 거두었죠.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 할 때부터 사용한 왼발 브레이킹을 레이스는 물론 차량 리뷰 시에도 쓰고 있습니다.

 

http://www.autoview.co.kr/bbs/board.asp?news_section=episode&page=1&pageshow=2&search_mode=1&search_text=왼발&idx=20608&mode=view

"보통 왼발 브레이크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들을 보면, 몸의 쏠림을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할 때 자세에 대해서 생각하고, 몸이 시트와 핸들 그리고 차량 바닥에 지지되는 경우를 순서대로 따져보면, 어떻게 정교한 왼발 브레이킹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신체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곧바로 바로 잡으려는 인간의 본능을 전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운전자의 경우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아도, 보조석에 앉아있을 때보다 몸의 쏠림을 훨씬 적게 체감하게 됩니다. 이는 스티어링을 잡고 있는 두 손과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다리 자체가 몸을 시트 등받이 쪽으로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트 포지션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 이야기 입니다. 운전자는 앞으로 차가 기울어짐이 느껴지면 반시적으로 시트 등받이 쪽으로 몸을 밀어 내어 균형을 잡습니다. 양산 차량의 경우 강한 제동으로 인한 순간 가속도는 고작 0.9G ~ 1.2G 내외 입니다. 슬릭타이어를 사용하는 국내 GT 차량들의 경우에도 1.6G 이상을 기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정도의 가속도는 스티어링을 쥐고 있는 손과 페달을 밟고 있는 다리로 어렵지 않게 지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 동작은 제동력의 한계에서 서서히 브레이크를 풀어내는 것 입니다. 타이어의 그립을 종방향에서 횡방향으로 전환 시키는 때 입니다. 종방향 가속도는 강한 브레이킹 때 보다는 훨씬 약하게 유지 됩니다. 이때는 정교한 페달 조절이 요구 되므로, 발꿈치가 차량 바닥에 고정되고 페달을 조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스티어링을 서서히 꺾는 것이죠. 이때 정도의 시점이면 이미 브레이킹은 끝나고, 왼발은 풋레스트에 위치하게 됩니다. 종방향 가속도가 이미 많이 줄어든 때죠. 이때부터 횡 가속도가 증가합니다. 왼발은 이미 풋레스트에 올라서 횡가속도에 의해 쏠리는 몸을 지지하게 됩니다. 우려하는 횡 가속도의 쏠림은 왼발 브레이크 정확도와 크게 관계가 없죠."

 
-------

 


 

마지막으로 질문!

오른발 브레이킹 유저들은 

코너링 시 몸이 조수석쪽으로 쏠릴 때

몸을 어떻게 지탱하죠??? 

악셀 페달 옆에는 그 물고빠는 풋레스트가 없으니 

악셀을 풋레스트처럼 콱 밟아 지지하시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해보면 저런 상황에서 풋레스트도 없이 어떻게 오른쪽으로 쏠리는 몸을 지지하는지 잘 모르겠죠????

그죠???


그러니까 앞으로 

"풋레스트도 없이 어떻게 왼쪽으로 쏠리는 몸을 지지하냐?"

이런 소리 하지 마세요 ㅎㅎ


이걸로 왼발 브레이킹 비난하는 사람들보면 

꼭 예시로 드는 코너링 방향이 왜 왼쪽(!!!)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체 왜!!!! 오른쪽 코너링으론 예를 들어 주지 않는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웃겨 ㅎㅎㅎ)



이걸로 

왼발 브레이킹하면 몸이 왼쪽으로 쏠릴 때 지지할 수 없다는 헛소리에 대한 

추가 반박을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아무튼 

다시 한 번 밝히지만

저는 공공도로에서 왼발 브레이킹 연습하겠다는 것에 대해서는 진짜 단호히 반대합니다.

그냥 하던대로 하세요.

뭘 공도에서 그런 걸 연습을 해요? ㅎㄷㄷㄷ 제발 말리고 싶네요.


서킷 주행 아니라면 

굳이 왼발브레이킹의 장점에 대해 언급 할 필요성조차 저는 못 느낍니다.


타고난 왼발잡이거나 저처럼 시뮬레이터로 단련이 된 사람이라면 모를까

굳이 왼발 브레이킹 하려고 애쓸 필요없죠.